본문 바로가기
독서지도사

읽기 지도

by 행복한 사람 2021. 6. 19.

1. 읽기

 1) 읽기란 총제적인 행위이다. 만국 공통의 기초학습 능력 중의 하나

 

 2) 책 읽기 능력을 구체적으로 세분화해보면, 어휘력, 이해력, 분석력, 종합력, 상상력, 추리력, 비판력, 판단력 등이 포함된다.

 

 3) 학자 앤더슨은 읽기를 오케스트라에 비유하였다. 모든 영역이 골고루 활동해야만 읽기를 완성하는 것이다.

 

2. 읽기 교육의 방향

 1) 읽기 교육의 중요성이 인식되면서 읽기 교육이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한 다각적이고 방대한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다.

  ① 과정 중심 읽기 교육

  ② 방법 중심 읽기 교육

  ③ 전략 중심 읽기 교육

  ④ 학생 중심 읽기 교육

  ⑤ 독해 중심 읽기 교육

  ⑥ 통합적 읽기 교육

 

3.  심층독서기술  

 1) 감성을 풍부하게 하여 동기부여를 돕는다.

  ① 가정적 근심을 없앤다.

  ② 학생의 감정을 존중해준다.

  ③ 스스로 생각하고 판단할 기회를 준다.

  ④ 미래에 대해 긍정적 방향을 제시한다.

 

 2) 상상력을 자극하여 가능성을 창조한다.  

  ① 상상력의 특징

   - 가능성을 창조하는 활동

   - 민첩하게 사고하는 활동

   - 은유 만들기 활동

   - 눈에 보이지 않는 규칙이나 패턴을 알아내는 힘

   - 모든 사물에 이름을 부여하는 활동

 

  ② 상상력을 자극하는 방법  

   - 별명 짓기 : 언어적 상상력

   - 말놀이 게임 : 상상력의 범위 넓어지고 속도 빨라짐

   - 책을 읽으며 상상 - 책속에 몰입

   - 예견하기 : 상상력에 자신감

   - 유아의 거짓말 : 상상력의 소산, ‘거짓말 하지마가 아닌 상상이 재미있구나로 대응

 

 3) 질문하기를 통해 배운 것을 확실히 기억하기

  ① 질문을 받으면 성의껏 대답한다.

  ② 학교에 가면 질문을 많이 하도록 유도한다.

  ③ 아이들에게 질문을 많이 한다.

 

 4) 추리적 사고력 향상, 작은 단서로 큰 문제 해결하기

  ① 독서 통해 추리적 사고 향상시키기

   - 모험, 탐정 소설 읽기

   - 글을 읽으며 라고 의문 갖기

   - ‘그래서?’, ‘그 다음엔?’하고 생각하며 읽기

   - ‘무엇 때문에?’를 생각하며 읽기

   - ‘만약 나라면?’ 생각하기

   - ‘반대라면?’ 생각하며 읽기

   - 생략된 부분 찾아내기

 

  ② 일상생활 중 추리적 사고 향상시키기

   - 운동으로 몸 단련 : 민첩한 몸놀림 가능

   - 연상게임, 연관성 찾기 등 상상력 기르기 놀이

   - 계획을 세우고 실천하기

   - 응용문제 많이 풀기

   - 범인 찾기 게임

   - 숨은 그림자놀이

   - 왜 그럴까 놀이

 5) 비판적 사고력 키워 주관이 뚜렷하게 만들기

  ① 일상생활에서 비판적 사고 기르기

   - TV, 신문 등에서 사실을 찾아보고 열거하기

   - 글쓴이나 만든 이의 관점을 찾아보기

   - 내 생각을 정리하기

   - 오류와 편견을 차단하기

   - 비평문이나 비평서적 보기

 

  ② 독서하며 비판적 사고 기르기

   - 글의 사실성, 진실성을 비판해본다(설명문)

   - 사상, 논리의 타당성을 비판해본다(논설문)  

   - 과장된 표현이 없나 찾아본다(광고)

   - 잘못된 표현이 없나 찾아본다()

   - 문단의 연결이 매끄러운지 비판한다(산문)

   - 결말의 타당성을 비판해본다(산문)

   - 글쓴이의 태도가 주관적인가 객관적인가를 비판해본다(모든 글)

 

 6) 판단력 뛰어나면 자기 논리가 확실하여 리더가 될 가능성이 높다.

  ① 일상생활에서 판단력을 기르기

   - 뉴스를 보며 질문한다.

   - 일상생활에서 옳은 판단에 대해 묻는다.

   - 싸우는 두 사람의 입장을 알아보고 판단해본다.

   - 재판의 판례를 구해본다

   - 판단이 어려울 때 도덕, 과학적인 기준 등 새 기준을 가지고 판단해본다.

 

 7) 창의력은 생각에 날개를 다는 힘이다.

  ① 창의적 사람의 특징

   - 새로운 문제해결 시도

   - 주변의 문제에 민감

   - 다양한 아이디어 창출

   - 꼼꼼하고 치밀하다.

   - 오랜 시간 집중한다.  

 

 

  ② 창의력 기르는 방법

   - 글을 읽으며 궁금한 사항 메모한다.

   - 읽으며 빠진 사항을 보충하며 읽는다.

   - 다음 이야기를 생각한다.

   - 문제점에 대안을 생각한다.

   - ‘만약에’, ‘그와 반대로등 반대 상황을 생각한다.

   - 다양한 경험을 한다.

   - 생각을 자유롭게 한다.

         

 8) 고정관념 깨기 연습

  ① 가끔 다른 길로 가본다.

  ② 늘 하던 일도 다시 생각한다.

  ③ 알고 있는 낱말의 뜻도 다시 생각해본다.

  ④ 옷을 자유롭게 입어본다.

  ⑤ 주인공의 성격을 반대로 생각해본다.

  ⑥ 책 속의 사건을 반대로 생각해본다.

  ⑦ 결말을 다르게 생각해본다.

 

 9) 문제해결 능력

  ① 할 수 있다는 자신감

  ② TV.신문의 사건에 해결책 제시하기.

  ③ 성공한 사람들의 이야기 읽기

  ④ 책 속의 주인공을 나라고 생각해본다.

  ⑤ 주인공과 나의 공통점 차이점을 생각한다.

  ⑥ 실패한 원인을 알아본다.

  ⑦ 성공한 이유를 생각해본다.

  ⑧ 성공한 사람과 실패한 사람의 차이를 찾아본다.

'독서지도사' 카테고리의 다른 글

독서 동기 유발  (0) 2021.06.19
창의적 독후활동  (0) 2021.06.19
교육학 기초이론2  (0) 2021.06.18
교육학 기초이론1  (0) 2021.06.18
독서지도의 이해  (0) 2021.06.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