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독서 동기 유발 지도를 위한 지도자용 자가 검진표
1) 독서 동기를 유발하는 열 가지 이상의 방법들을 알고 있다.
<독서지도능력상황>
그 이상의 방법들을 알고 있다.(+1)
그렇다.(0)
그 미만의 방법들을 알고 있다.(-1)
2) 연간, 월별 계획표를 짜서 계획적으로 시도하고 있다. <체계성>
주별 계획표도 짜서 실천한다.(+1)
그렇다.(0)
그렇지 않다.(-1)
3) 책을 읽는 것이 학생들에게 도움이 된다. <인식상황>
정말 그렇다.(+1)
그렇다.(0)
중요하다고 하지만, 솔직히 더 중요한 것들이 많다.(-1)
4)‘독서능력은 학습능력이다.’이 말이 무엇을 뜻하는지 이해하고 있다.
<이해상황>
아주 잘 알고 있으며, 학생들에게 설명할 수 있다.(+1)
알고 있다.(0)
솔직히 잘 모르고, 설명하지 못한다.(-1)
5) 독서를 위해 도서관(학교 및 지역) 도서관이 얼마나 중요한지 잘 알고 있다.
<독서교육 인프라에 대한 이해와 실천의지>
아주 잘 알고 있다. 도서관을 학생들과 같이 방문하거나, 작은 규모라도 운영하여 읽히고 싶다. (+1)
알고 있다.(0)
알고는 있지만, 여러 여건상(특히 입시교육으로) 학교 도서관은 운영의 효과를 볼 수 없다고 생각한다.(-1)
6) 요즘 학생들은 텔레비전, 라디오, 비디오, 인터넷 등에 빠져 책을 잘 읽지 않는다.
<독서지도 관점과 지도 자세>
반드시 그런 것은 아니며 그런 데 빠진 학생들도 노력하면 고칠 수 있다.(+1)
그렇다.(0)
정말 그렇다. 이러한 것들을 이용할 수 없게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1)
7) 나는 책읽기를 즐긴다. <성향>
매우 그렇다. 한 달에 4권 이상, 또는 완독하지 못하더라도 이 책 저 책의 정보를 수집하고 메모한다.(+1)
그렇다. 한 달에 두 권 정도 읽는다.(0)
여러 가지 일들도 바빠서 사실 책을 읽지 못하고 있다.(-1)
8) 학생들에게 권할 만한 책들을 바로 10권정도 소개할 수 있다. <준비상황>
물론이다. 10권 이상 소개할 수 있다. (+1)
그렇다.(0)
그렇지 못하다.(-1)
9) 독서 교육에 대해 학교의 이해는 어떠한 수준이라고 생각하는가?
<학교현장 독서교육 준비상황 파악>
매우 깊다. 독서 교육이 무엇보다 중요한 교육이라고 생각하고 챙긴다.(+1)
깊은 편이다.(0)
깊다고 볼 수 없다.(-1)
10) 교수법에 대해 고민한 적이 있는가? <준비상황>
매우 그렇다. 자료나 조언이 있다면 구해서 직접 시도한다.(+1)
그렇다.(0)
교수법의 중요성을 알기는 하지만, 지금까지 그다지 고민한 적은 없다.(-1)
11) 모든 학생들에게는 각자 나름의 적성과 능력이 있다고 생각한다. <교육관>
지극히 당연하다. 개개인의 적성과 능력을 찾아 키워주는 것이 교육이다.(+1)
그렇다.(0)
그렇게 생각은 하지만 실제로는 확신할 수 없다. (-1)
<평가 결과(참고)>
+8점 ~ +11점 : 거의 완벽하게 독서 지도를 하고 있다.
+4점 ~ +7점 : 독서지도를 제대로 잘 하고 있다.
0점 ~ 3점 : 평범한 정도이니 잘하려면 더욱 노력해야 한다.
-2점 ~ -1점 : 분발해서 독서지도에 임해야 한다.
-3점 ~ -8점 : 독서 지도를 잘하려면 매우 열심히 노력해야 한다.
-9점 ~ -11점 : 독서지도를 하지 않는 것이 좋다.
2. 독서 동기
독서지도사의 관점에서 “동기”란 무엇인가를 알고 싶어 하는 욕구, 끝까지 읽어내려는 욕구를 말한다.
3. 동기와 깊은 관계가 있는 학습자의 내적 특성
성취동기와 긍정적 자아 개념
1) 성취동기
어려운 과제를 해결함으로써 만족을 얻으려는 욕구. 성취동기가 높은 사람은 낮은 사람보다 어려운 과제를 성취하려는 도전 의욕, 문제를 해결하려는 의지, 성공하려는 욕구가 강하다.
2) 긍정적 자아 개념
자신도 모르게 자기 자신에 대해 가지고 있는 심상. 자신을 어떻게 생각하느냐에 따라 행동이 달라지고 결과도 많이 바뀐다.
긍정적 자아 개념이 발달한 학생- 실패했더라도 문제를 생각하고 다시 도전
자신에 대해 부정적인 학생 - 실패를 두려워하여 도전하지 않거나 금방 좌절.
4. 매슬로우의 욕구 이론
1) 하위단계부터
< 생리적 욕구 → 안전의 욕구 → 사회적 욕구 → 존경의 욕구 → 자아실현의 욕구 >
자아실현의 욕구 - 자신의 능력을 최대로 발휘하고자 하는 욕구
존경의 욕구 - 사람들로부터 긍정적인 반응을 얻고자 하는 욕구
사회적 욕구 - 어떤 집단의 일부가 되고자 하는 욕구
안전의 욕구 - 안정을 유지하려는 욕구
생리적 욕구 - 생명을 유지하려는 기본 욕구
① 하위단계의 욕구가 충족되어야 그 다음 단계의 욕구를 충족하려는 마음이 생김.
② 자아실현의 욕구가 높은 사람은 학습을 하기 위해 내적으로 동기 유발이 되어 있음.
5. 내적 동기 외적 동기
1) 내적동기
교사, 부모의 간섭, 지시, 감독에 의해서가 아니라, 계속된 성공의 즐거움이 다시 학습 을 하려는 동기로 유발되는 것. 스스로의 기쁨에 의해 동기가 유발됨.
2) 외적 동기
외부로부터의 자극으로 인해 생기는 동기. 읽은 책에 보상이나 점수가 주어질 경우, 독서하기에 좋은 환경을 조성해 주었을 경우 동기 유발이 된다.
6. 동기유발의 여러 가지 방법
1) 긍정적 자아개념 : 자신의 장점 10가지 이상 쓰기
① 구체적으로 쓰기 (공부를 잘한다. 등 말고, 착하다 말고, 구체적 행동 쓰기)
② 좋아하는 것, 행복한 이유 쓰기 등 - 학습을 하는 것의 즐거움
2) 인생설계 : 직업. 삶의 목표(어떻게 살고 싶은가?), 무슨 준비를 할까, 힘든 일의 극복.
① 좋은 책 광고하기
② 전체 줄거리 안내.
③ 영화. 슬라이드 등 동영상, 사진 자료 보여주기
④ 퀴즈 내기
⑤ 실험. 관찰
⑥ 제목, 표지 그림, 책의 뒷면, 기타 정보로 추측
⑦ 질문
⑧ 그림 삽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