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독서지도사

질문기법

by 행복한 사람 2021. 6. 19.

 

1. 질문과 발문

1) 질문

모르거나 의심나는 것을 알아보거나 일정한 정보의 제공을 기대하면서 묻는 것.

일상용어.

 

2) 발문

교사가 학습자의 학습 활동을 촉진시키기 위해서 하는 문제제기.

교육학 용어.

교수-학습 과정에서 사용하는 질문을 평상시의 질문과 구분하여 일컫는 용어.

발문의 질은 곧 수업의 질을 결정한다.

 

3) 용어 구분의 이유

일상적인 상황과 교수-학습 상황에서 묻는 행위는 다른 맥락을 가지기 때문이다.

① 일상생활 : 이 책 제목이 뭐지요? / 메밀꽃 필 무렵입니다. / 네, 감사합니다.

② 교수-학습 상황 : 이 책 제목이 뭐지요? / 메밀꽃 필 무렵입니다. / 네 그래요, 맞았어요.

 

4) 교실 상황

교사의 질문 (시작 발화) → 학생의 대답 (반응발화) → 교사의 평가 (평가 발화)

직접 해답을 가르쳐주지 않고 정교한 질문을 통해서 학습자가 스스로 해답을 찾아가는 방법은 점점 가치가 커져 가고 있다. 학생의 답변에 성급한 평가를 내리기를 멈추고 다양하게 사고할 기회를 허용해 주는 것이 독서지도 수업의 핵심이다.

 

 

2. 발문의 목적

1) 알고 있는 지식과 알지 못하는 지식 파악

2) 학습자의 사고력 개발

3) 학습자의 동기유발

4) 수업내용을 숙달하고 연습의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5) 학습자들이 학습 자료를 조직하고 해석하는 것을 돕기 위해

6) 수업내용의 중요한 요점을 강조하기 위해

7) 주의를 집중하게 하기 위해

8) 사건의 원인과 결과관계를 알게 하기 위해

9) 수업 내용의 원만한 이해를 돕기 위해

10) 학습내용을 복습하고 점검하기 위해

11) 학습자들과 함께 공감대형성과 진단 및 평가를 위해

 

 

3. 좋은 발문의 요건

1) 학습 목표와 연결되는 발문

2) 초점을 명확히 알 수 있는 발문

3) 생각이 다양하게 나올 수 있는 발문

4)기존의 지식, 경험, 가치관을 부정하는 발문은 사고 활동 자극에 효과적

5) 대립된 생각으로 문제의식을 갖게 하는 발문

6) 막연한 것보다 무엇을 어떻게 할 것인지 생각할 수 있는 구체적인 발문

7) 사고의 과정에 대해서 묻는 발문

 

 

4. 발문의 종류

1) 독해용 발문 (명시적 발문)

① 제대로 알고 읽었는지 확인하기 위한 발문

② 글 속에 반드시 명시되어 있고, 줄거리 요약, 중심 내용 찾기에 재료가 되는 것

③ 시간적 흐름, 원인과 결과

④ 어휘의 개념

⑤ 인물의 성격

 

2) 토의용 발문 (암시적 발문)

① 추론, 비판, 평가할 것 요구

② 숨어 있는 의미를 찾아내어 예측하는 발문

③ 내 추론에 대한 근거 제시

④ 등장인물의 감정을 느끼고 해석하기

⑤ 비판과 평가

 

3) 인지적 영역의 발문

① 정신활동이나 사고 수준을 자극하기 위한 물음

② 6단계의 인지적 사고 (블룸 Bloom에 의해 체계화 됨)

- 일상적 사고력

지식 - 이해 - 적용 단계

- 창의적 사고력

분석 - 종합 - 평가 단계

 

낮은 단계의 인지 수준에 해당하는 발문에 대답할 수 있어야 다음 단계의 인지 수준에 해당하는 발문에도 성공적으로 응답할 확률이 높아진다.

 

4) 정의적 영역의 발문

① 인간의 감정이나 태도, 신념 또는 성격과 관련됨

② 정의적 영역의 5단계 (크라스월(Krathwohl) 이 정리)

- 수용 : 어떤 대상에 대해 처음으로 주의를 기울이고 인식

- 반응 : 흥미와 관심을 갖고 적극 참여하고 반응하여 만족을 얻음

- 가치화 : 어떤 대상에 대해 바람직하거나 가치 있다고 믿는 단계

- 조직화 : 여러 가치들 사이의 갈등을 해결하려고 노력할 때 도달하는 단계

- 성격화 : 가치관이 지속적이고 일관성 있게 되어 인격의 일부로 내면화된 정도

 

5) 발문 분류체계

P.E.Blosser에 의한 연구

① 폐쇄적인 발문 : 받아들일 만한 반응이나 정답이 제한되어 있다.

- 인지 기억적 발문 : 기억, 변별

예) 이 글의 주인공은 누구인가?

- 수렴적 발문: 주어진 또는 기억된 자료의 분석과 통합을 요구함.

추론적 사고를 통해 하나의 정확한 해결책이나 답을 찾도록 요구하는 질문.

예) 다음 글의 주장을 가장 잘 나타낸 것을 고르시오.

보름달과 반달은 어떻게 다를까?

 

② 개방적인 발문

주어진 질문에 대한 답이 일정하게 정해져 있지 않고 자유롭게 자신의 생각을 이야기 할 수 있음. 정답이 넓고 다양하다.

- 확산적 발문: 논리, 추론적 사고를 통해 예측 가능한 정확한 해결책이나 답을 모색하기 보다는

확산적 사고를 통해 다양한 해결책이나 답을 모색해보도록 요구하는 질문.

예) 내가 주인공이라면 어떻게 했을까?

책을 많이 읽을 수 있는 방법들을 모두 써보세요.

- 평가적 발문: 판단, 가치와 선택의 문제를 다루며 판단적인 특징을 가짐.

③ 관리적인 발문 : 학급 운영을 원활히 하거나 토론을 촉진하기 위한 발문

 

④ 수사적인 발문 : 어떤 반응을 기대하지 않고 강조하기 위해 사용하는 발문

 

'독서지도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전기문, 동시 지도  (0) 2021.06.19
동화 지도  (0) 2021.06.19
독서 동기 유발  (0) 2021.06.19
창의적 독후활동  (0) 2021.06.19
읽기 지도  (0) 2021.06.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