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독서 감상문
독서를 한 후 그 책에 대한 자신의 느낌과 생각을 정리하여 쓴 글
2. 독서 감상문 쓰기의 목적
첫째, 독서 감상문 쓰기를 통한 사고력 향상. 구성과 재구성의 과정을 거치는 과정에서 독해력, 탐구능력, 통합적 사고, 비판적 사고, 창의적 사고를 할 수 있는 힘이 자란다.
둘째, 감동을 오래 간직하여 인성을 발달시킨다.
셋째, 글쓰기 능력을 키운다.
넷째, 타인에게 독서의욕을 자극시키고, 자신을 더욱 풍요롭게 가꿀 수 있다.
프랜시스 베이컨 : 독서는 유식한 사람을 만들고
토론은 부드러운 사람을 만들고 글쓰기는 완벽한 사람을 만든다.
쓰기는 영원히 남기 때문에 완벽을 기해야 한다는 숙제와 부담이 있다.
독서 감상문을 쓰기 싫어서 책을 읽기 싫다는 주객전도 현상이 오지 않아야 한다.
3. 독서 감상문 쓰기
1) 독서 감상문 쓰기의 과정
독서 → 구상 → 개요 짜기 → 집필 → 퇴고
2) 제목 붙이기
자신이 쓴 글에 어울리는 제목을 주 제목으로 쓰고 아래에는 읽은 책의 제목을 쓴다.
예) 무엇보다 소중한 것
‘플란더즈의 개’를 읽고
3) 첫머리 쓰기의 여러 방법
① 대화로 시작하기
② 속담, 격언, 고사성어로 시작하기
③ 표지나 제목을 보고 느낀 점으로 시작하기
④ 책을 읽은 동기로 시작하기
⑤ 자신의 독서습관, 내용과 관련 있는 경험이나 사건으로 시작하기
⑥ 가장 인상 깊은 문장으로 시작하기
⑦ 작가 소개로 시작하기
⑧ 주제로 시작하기
⑨ 느낌으로 시작하기
⑩ 개념풀이로 시작하기
⑪ 배경 설명으로 시작하기
4) 가운데 쓰기의 여러 방법
① 줄거리 요약 후 인상 깊은 장면이나 내용에 감상 쓰기
② 줄거리와 감상을 번갈아 쓰기
③ 책 내용과 자신의 생각, 그 책의 주제와 관련 있는 지식을 섞어 쓰기
④ 다른 책, 다른 인물, 다른 사건과 비교 또는 대조하여 쓰기
⑤ 인물의 성격이나 행동에 대해 잘한 점, 잘못한 점 판단하며 쓰기
⑥ 작가에 대해 비판하며 쓰기
⑦ 기존의 관념을 반박하기
5) 끝부분 쓰기의 여러 방법
① 전체 소감으로 마무리
② 결심으로 마무리
③ 주제에 대한 정리로 마무리
④ 속담이나 격언으로 정리하기
⑤ 노력해야 할 점 제시
⑥ 주인공이나 작가에게 하고 싶은 말 정리
4. 고쳐 쓰기
1) 글 전체 고치기
제목은 적절한가? (중심 내용, 흥미 유발)
글 전체가 통일되고 일관성을 유지하는가?
글이 체계적으로 구성되었는가?
2) 문단 고치기
중심 생각이 드러나는가?
하나의 문단에 하나의 사건, 생각이 있는가?
문단의 연결이 자연스러운가?
3) 문장 고치기
어법에 맞고 정확한가?
뜻이 정확한가?
길이가 적절한가?
불필요한 문장은 없는가?
4) 단어 고치기
의미에 맞게 적절히 사용했는가?
띄어쓰기와 맞춤법이 바른가?
깨끗한 우리말을 썼는가?
'독서지도사' 카테고리의 다른 글
논설문 지도 (0) | 2021.06.19 |
---|---|
독서 감상문 지도 2 (0) | 2021.06.19 |
글쓰기 지도의 기본 (0) | 2021.06.19 |
독서 토론 지도 (0) | 2021.06.19 |
독서 토의 지도 (0) | 2021.06.1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