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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서지도사

글쓰기 지도의 기본

by 행복한 사람 2021. 6. 19.

 

1. 글쓰기의 목적과 필요성

1) 글쓰기

입력된 모든 정보와 자신의 생각을 적는 행위, 교육을 통해서 습득할 수 있는 고도의 복잡한 사고 과정 및 문제 해결 과정이 필요한 고등 정신 기능.

 

2) 글쓰기 교육의 어려움

① 내적 어려움

- 글쓰기 지도의 뚜렷한 방향이 제시되어 있지 않음

- 글쓰기 지도의 내용과 방법도 제대로 제시되어 있지 않음

 

② 외적 어려움

- 학교 교실 내에서 많은 학습자들을 대상으로 글쓰기 지도하기는 교사의 여력 부족

- 입시, 시험 중심의 학교 교육

- 글쓰기 지도에 많은 시간을 할애할 수 없다는 교육 현실

 

③ 그동안 교육현장에서 결과 중심 접근 방법으로 글쓰기 교육을 다루는 경우 많음

* 결과 중심 접근 방법

- 글을 쓸 수 있도록 구체적 방법을 가르쳐 주지 않은 상태에서 한 편의 과제 제시

- 결과물에 대해 잘못된 점을 지적하고 수사적 기법을 강조

- 맞춤법이나 띄어쓰기 등 형식적인 부분을 보는 경우가 더 많음

 

 

2. 과정 중심의 글쓰기 교육

1) 글쓰기를 알고 있는 지식을 나열하는 행위가 아닌 ‘의미를 구성하는 행위’로 파악.

 

2) 쓰기 과정을 ‘탐구과정’으로 파악, 문제해결능력 기를 것을 강조

 

3) 쓰기 행위를 일종의 자기 조정 과정으로 봄

 

 

4) 결과 자체보다 ‘쓰기 과정’을 강조, 결과보다는 결과를 산출하기까지의 과정을 더 중요하게 여김. 어떤 지식을 얼마나 많이 기억하고 있느냐보다는 문제 해결 과정이 얼마나 창의적이고 논리적인지 사고 과정을 평가

 

5) 쓰기 과정의 ‘회귀성, 상호 작용성, 병렬성’을 강조. 쓰기를 필요에 따라 회귀하고 반복하는 속성을 가지고 있음을 강조. 이들이 상호작용

 

6) 교사의 역동적 개입을 강조

 

7) 학습자의 자유존중. 동시에 책임을 강조.

 

8) 글을 쓸 수 있도록 구체적인 글 쓰는 방법과 전략을 지도

 

9) 글 쓰는 과정을 하나의 의사소통 수단, 자기 숙련의 과정, 학습 과정으로서의 탐구활동으로 여김

 

 

3. 과정별 글쓰기 지도

1) 생각의 발산 및 정리

① 생각 꺼내기 : 아이디어를 생성해 내는 과정,

학생들 간의 협동을 강조하는 수업, 활발한 의견 교환

② 생각 묶기 : 생각 꺼내기 단계에서 생성된 아이디어들을 조직하는 단계

머릿속의 생각들을 시각화 할 수 있는 장점

내용. 목적. 첨자 등을 고려하며 글을 써야 함

아이디어를 짜임새 있게 구조화 하는 방법

③ 다발 짓기 : 주어진 글감에 따른 주제를 정한다.

주제를 잘 살릴 수 있는 요소들을 중심으로 다발 지음

글의 시작, 중간, 끝부분에 써야 할 내용들을 나누어 고른다.

 

2) 초고 쓰기

① 생각 꺼내기, 생각 묶기, 다발 짓기 등의 단계에서 만들어진 내용을 문자 언어로 표현하는 단계

② 글의 완성을 목표로 하지 않음 : 구두 작문과 얼른 쓰기

 

3) 다듬기

① 초고를 비판적으로 살펴보는 단계.

② 돌려 읽기 : 친구들끼리 쓴 글을 돌려가며 읽고 평가해 주는 과정

주제와의 관련성 및 내용의 적절성, 표현력, 맞춤법, 구성 등

전반에 걸친 평가가 이루어짐으로써 자신의 글을 반성하는 기회가 됨

 

4) 글 완성하기

① 교사, 친구들과 협의에 의해 만들어진 기준안을 가지고 자신의 글을 수정, 보완함

② 돌려 읽기를 통해 얻은 평가 내용 및 조언을 참조하여 자신의 글을 완성함

 

 

4. 글의 구조에 대한 이해

1) 글의 구조

① 다양한 형태로 나타나지만 어떤 형태로 쓰는 것이 효과적인지 인식하는 것이 중요하다.

② 대개 글을 계획하고 주제를 선정하는 것에서 시작

③ 선정된 주제를 뒷받침할 내용을 선별, 그 내용을 적절하게 조직

 

2) 글 구성하기

일반적으로 ‘처음-가운데-끝’ / ‘서론-본론-결론’의 순서로 구성

 

  ① 처음 (서론) 쓰기 

- 읽는 이의 관심을 모으고 독자의 호기심을 유발하여 읽고 싶은 기분이 들도록

- 글의 도입 단계이면서 길잡이 역할

- 글의 성격에 맞는 서론을 써야 함

- 글의 화제에 대해 간략하게 언급함으로써 독자가 내용을 추측할 수 있게

 

② 가운데 (본론) 쓰기

- 글의 특성에 맞게 문단을 자연스럽게 전개

- 전개 방식과 단락 구성에 대한 계획이 있어야 함.

- 각 문단은 중심내용과 뒷받침 내용을 포함한다.

 

③ 끝 (결론) 쓰기

- 글을 완성하는 단계

- 처음과 가운데를 읽어보고 끝부분의 흐름이 맞는지를 확인해야 함.

- 새로운 내용이 첨가되지 않도록 한다.

- 인용하면서 끝낸다.

- 본론의 내용을 간단히 요약한다.

 

 

5. 단락 쓰기

1) 단락의 개념

글은 여러 개의 단락으로 이루어진다. 글을 쓸 때 단락을 나누어 쓰는 까닭은 한 단위의 생각을 마무리 지음으로써 다른 단락의 생각과 구별하기 위해서이다.

단락에는 각 단락이 지니고 있는 중심적인 내용이 있다. 그 하나를 단락의 ‘중심생각’이라고 한다. 이런 단락이 여러 개 모여 글 한 편이 완성된다.

 

2) 단락의 유형

① 두괄식 단락

- 중심 생각을 단락의 맨 앞에 놓는다. 단락의 초점이 분명해지는 장점이 있다.

 

② 미괄식 단락

- 단락 맨 뒤에 단락의 중심 생각을 놓는다. 읽는 사람의 흥미를 지속적으로 유지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③ 양괄식 단락

- 중심 생각이 단락의 첫 부분과 끝 부분에 두 번 나타난다. 반복을 통해 읽는 사람에게

내용을 명확히 인식시키는 장점이 있다.

 

④ 중괄식 단락

- 중심 생각이 단락의 중간 부분에 나타나고 그 앞뒤로 뒷받침하는 문장이 있다. 글의

시작 부분을 구체적으로 시작할 수 있어서 글을 쉽게 쓸 수 있고 쉽게 읽을 수 있다.

 

⑤ 무괄식 단락

- 중심 생각이 겉으로 드러나지 않는 단락이다. 그렇다고 중심생각이 존재하지 않는 것은

아니다. 예를 들어 단락의 내용이 고양이의 행동을 상세하게 묘사하고 있다면, 그 단락이

고양이의 행동에 대해 설명하고 있는 것이라는 것을 읽는 사람은 누구나 알 수 있다.

 

3) 단락의 요건

① 통일성 : 단락의 모든 내용이 소주제에 초점을 맞추어야 한다.

② 완결성 : 단락의 소주제가 구체적으로 입증되어야 한다.

③ 연결성 : 단락의 각 문장들은 유기적 연관성을 가져야 한다.

④ 강조성 : 단락에서 중요한 내용을 글의 내용에 맞게 강조할 수 있다.

 

 

6. 교사의 역할

1) 글을 보고 틀린 부분이나 잘못된 부분을 지적하거나 비난하는 느낌을 주지 않는다.

 

2) 자유롭게 자신의 의사 표현을 할 수 있도록 분위기를 조성해준다.

 

3) 멋진 문장으로 바꾸기를 요구하지 않는다.

 

4) 학생들이 자신의 생각을 자유롭게 상호작용 할 수 있는 장을 마련해주고, 교사는 구체적인 언어지원을 해준다.

5) 학생들은 서로의 글을 돌려가며 자유롭게 의견을 표현하고, 협조적이고 배려하는 분위기를 만들어 준다.

 

6) 글의 구성이 주제와 밀접한 관계를 유지하고 있는지 확인하도록 한다.

 

7) 완성된 결과보다는 한 편의 글을 완성하기까지의 과정에 중점을 둔다.

 

8) 학생들 스스로 퇴고하는 과정을 통해 보다 나은 글을 계획하고 발전할 수 있도록 격려와 용기를 준다.

 

9) 맞춤법과 띄어쓰기를 바르게 표현했는지 확인한다.

 

10) 낱말을 바르게 썼는지, 더 좋은 표현 방법은 없는지를 생각해 본다.

 

11) 문장 구성이 어법에 어긋남은 없는지, 단락은 유기적으로 연결되었는지 살펴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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