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독서지도사

전기문, 동시 지도

by 행복한 사람 2021. 6. 19.

 

1. 전기문 지도 방법

1) 전기문

사실을 바탕으로 하여 교훈을 줄 목적으로 특정한 인물의 경험이나 업적, 성품 등에 대해 기록한 글이다.

 

2) 전기문의 특성

① 사실성

② 교훈성

③ 문학성

 

3) 전기문의 교육적 효과

① 근시안적으로 인생을 보는 사고를 교정

② 균형 잡힌 사고를 갖게 함

③ 인생 경험을 넓혀 준다.

④ 상상력을 풍부하게 하고 희망과 경쟁력을 높여준다.

 

4) 좋은 전기문

① 아동들이 흥미를 끌 만한 인물

② 시대에 대한 정확하고 검증 가능한 사실과 그림 제공

③ 주인공을 전지전능한 인물로 가정하지 않아야 한다.

④ 지나치게 이야기 식으로 만들면 신뢰감을 떨어뜨린다.

⑤ 삽화는 그 내용과 어울리는 것이어야 함

⑥ 흥미롭고 객관적인 전개. 교훈과 설교는 피할 것

 

5) 전기문 지도법

① 어느 시대 사람인지, 시대의 역사적 특성과 사회적 풍토, 사상의 흐름 등을 알아본다.

② 주인공 출생 당시의 가정환경, 가족 관계, 성장과정, 활동 무대를 알아본다.

③ 인물을 이해한다.

④ 활동과 업적을 알아본다.

⑤ 인물의 활동이 사회와 국가 및 인류에게 어떤 공헌을 했는지 알아본다.

⑥ 자기의 생활, 의지, 사고방식과 비교하여 읽고 나와 통하는 점을 찾는다.

⑦ 나와 다른 점을 찾는다.

⑧ 작품 속의 인물이 살아 있을 때와 요즘은 무엇이 다른가를 찾는다.

⑨ 나의 배경과 비교하며 읽는다.

⑩ 본받을 점을 찾아본다.

 

 

2. 동시 지도 방법

1) 동시란

어린이에게 즐거움과 감동을 주고자 시인이 어린이다운 마음을 바탕으로 어린이들을 위하여 쓴 시

 

2) 동시의 교육적 효과

① 어린이들이 가진 감성과 상상력을 통한 인간교육의 기초

② 모국어의 아름다움을 느낌

③ 시의 리듬과 운율을 통해 감각적인 혀와 귀의 즐거움을 경험

④ 선택되고 정제된 시어를 통해 언어의 신비스러운 기능을 체득

⑤ 감정세계를 보다 풍부하게 함

⑥ 직관력, 관찰력을 기르는데 도움

⑦ 자신의 감정을 자연스럽게 표현하는 능력 향상

 

3) 동시 지도 시 유의 사항

① 분석적인 시 지도는 피한다.

② 작품 선택을 잘 해야 한다.

- 좋은 동시

: 사랑의 마음이 담겨져 진실과 진정성이 있는 시

: 구체적이고 생생하며 이미지가 선명하고 생동감이 넘치는 시.

: 음악적 리듬이 있는 시.

: 새로운 사실을 발견하게 해주는 시.

: 생활과 경험이 일치하고 공감하는 작품

: 독창적이고 상상력이 풍부한 시

 

- 좋지 못한 동시

: 상식적, 상투적 작품

: 장식적인 작품

: 추상적인 작품

: 기계적인 작품

4) 동시지도 방법

① 제목을 보고 내용을 추측

② 글감과 관련된 지식, 경험 정리

③ 시인과 시의 배경에 대해 조사

④ 시를 읽으며 떠오르는 장면 생각 정리

⑤ 시에 쓰인 표현과 전체적인 분위기를 알아본다.

⑥ 시어의 바른 뜻 알아보기

⑦ 각 연에서 말하고자 하는 바를 알아본다.

⑧ 시 전체의 중심 생각을 알아본다.

⑨ 시에 어울리는 장면을 그림으로 그려본다.

⑩ 시의 내용을 산문으로 바꾸어 쓴다.

⑪ 느낀 점을 글로 쓴다.

 

'독서지도사' 카테고리의 다른 글

독서 토론 지도  (0) 2021.06.19
독서 토의 지도  (0) 2021.06.19
동화 지도  (0) 2021.06.19
질문기법  (0) 2021.06.19
독서 동기 유발  (0) 2021.06.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