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전기문 지도 방법
1) 전기문
사실을 바탕으로 하여 교훈을 줄 목적으로 특정한 인물의 경험이나 업적, 성품 등에 대해 기록한 글이다.
2) 전기문의 특성
① 사실성
② 교훈성
③ 문학성
3) 전기문의 교육적 효과
① 근시안적으로 인생을 보는 사고를 교정
② 균형 잡힌 사고를 갖게 함
③ 인생 경험을 넓혀 준다.
④ 상상력을 풍부하게 하고 희망과 경쟁력을 높여준다.
4) 좋은 전기문
① 아동들이 흥미를 끌 만한 인물
② 시대에 대한 정확하고 검증 가능한 사실과 그림 제공
③ 주인공을 전지전능한 인물로 가정하지 않아야 한다.
④ 지나치게 이야기 식으로 만들면 신뢰감을 떨어뜨린다.
⑤ 삽화는 그 내용과 어울리는 것이어야 함
⑥ 흥미롭고 객관적인 전개. 교훈과 설교는 피할 것
5) 전기문 지도법
① 어느 시대 사람인지, 시대의 역사적 특성과 사회적 풍토, 사상의 흐름 등을 알아본다.
② 주인공 출생 당시의 가정환경, 가족 관계, 성장과정, 활동 무대를 알아본다.
③ 인물을 이해한다.
④ 활동과 업적을 알아본다.
⑤ 인물의 활동이 사회와 국가 및 인류에게 어떤 공헌을 했는지 알아본다.
⑥ 자기의 생활, 의지, 사고방식과 비교하여 읽고 나와 통하는 점을 찾는다.
⑦ 나와 다른 점을 찾는다.
⑧ 작품 속의 인물이 살아 있을 때와 요즘은 무엇이 다른가를 찾는다.
⑨ 나의 배경과 비교하며 읽는다.
⑩ 본받을 점을 찾아본다.
2. 동시 지도 방법
1) 동시란
어린이에게 즐거움과 감동을 주고자 시인이 어린이다운 마음을 바탕으로 어린이들을 위하여 쓴 시
2) 동시의 교육적 효과
① 어린이들이 가진 감성과 상상력을 통한 인간교육의 기초
② 모국어의 아름다움을 느낌
③ 시의 리듬과 운율을 통해 감각적인 혀와 귀의 즐거움을 경험
④ 선택되고 정제된 시어를 통해 언어의 신비스러운 기능을 체득
⑤ 감정세계를 보다 풍부하게 함
⑥ 직관력, 관찰력을 기르는데 도움
⑦ 자신의 감정을 자연스럽게 표현하는 능력 향상
3) 동시 지도 시 유의 사항
① 분석적인 시 지도는 피한다.
② 작품 선택을 잘 해야 한다.
- 좋은 동시
: 사랑의 마음이 담겨져 진실과 진정성이 있는 시
: 구체적이고 생생하며 이미지가 선명하고 생동감이 넘치는 시.
: 음악적 리듬이 있는 시.
: 새로운 사실을 발견하게 해주는 시.
: 생활과 경험이 일치하고 공감하는 작품
: 독창적이고 상상력이 풍부한 시
- 좋지 못한 동시
: 상식적, 상투적 작품
: 장식적인 작품
: 추상적인 작품
: 기계적인 작품
4) 동시지도 방법
① 제목을 보고 내용을 추측
② 글감과 관련된 지식, 경험 정리
③ 시인과 시의 배경에 대해 조사
④ 시를 읽으며 떠오르는 장면 생각 정리
⑤ 시에 쓰인 표현과 전체적인 분위기를 알아본다.
⑥ 시어의 바른 뜻 알아보기
⑦ 각 연에서 말하고자 하는 바를 알아본다.
⑧ 시 전체의 중심 생각을 알아본다.
⑨ 시에 어울리는 장면을 그림으로 그려본다.
⑩ 시의 내용을 산문으로 바꾸어 쓴다.
⑪ 느낀 점을 글로 쓴다.